안녕하세요. 시온파파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뜨거운 햇볕 아래에서 아기들의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깊어집니다. 자외선 차단은 특히 연약한 아기 피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소아과학회(AAP)는 생후 6개월 이상 아기들에게 선크림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아기 선크림의 필요성, 종류, 선택 팁, 사용법, 추천 제품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선크림
선크림 사용의 필요성
아기들의 피부는 성인의 피부보다 훨씬 얇고 연약합니다. 피부 장벽도 덜 발달되어 있어 자외선 노출에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 색소가 자극을 받아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화상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 A(UVA)와 자외선 B(UVB)는 피부 손상을 일으키고 장기적으로 피부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야외 활동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돌 이후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크림의 종류
아기 선크림은 크게 유기자차와 무기자차로 나뉩니다.
유기자차 선크림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화학 반응을 통해 열로 배출합니다.무기자차 선크림은 자외선을 반사하여 피부에 닿지 않게 합니다.
아기 피부에는 무기자차 선크림이 더 적합합니다. 유기자차는 화학 반응을 통해 자외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무기자차는 자외선을 물리적으로 반사하여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 선크림 선택 Tip
- 아기 전용 제품 선택: 아기 전용 선크림은 일반적으로 아연(징크 옥사이드)과 같은 무기자차 성분으로 만들어져 있어 피부에 흡수되지 않고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성인용 제품은 발림성이나 백탁 현상을 줄이기 위한 여러 화학 성분이 포함될 수 있어 아기 피부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백탁현상: 백탁현상이 있는 선크림이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백탁 현상이 없는 제품은 입자 크기를 나노입자같이 작은 크기로 만들어 흡수율을 높입니다. 아기들은 피부가 연역하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백탁현상이 있는 제품은 자외선을 반사하는 입자가 크기 때문에 피부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 식약처 인증 제품: 반드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보장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 진정 및 보습 효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진정과 보습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 자외선 차단 지수: SPF 지수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아기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SPF 15는 가벼운 활동시 사용SPF 30는 일상적인 야외활동에 적합SPF 50는 피부가 예민할 때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
- 일반적인 야외활동에는 SPF 30 정도가 적당하며, 자외선 A 차단 능력을 나타내는 PA++ 지수도 고려해야 합니다.
-
PA++가 가지는 의미 - 자외선 a를 차단하는 효과를 나타내는데, +가 많은 수록 높은 자외선 a 차단 능력을 가짐 비교하기가 어렵다면, 맘가이드 App을 통해 안전한 상품들을 확인해서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기 아기 선크림 추천 제품
그린핑거 선로션: 무기자차 성분으로 만들어져 안전하며, 목욕 시 워시로 쉽게 닦아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이오페 UV 케어 베이비 밀크: 저자극 무기자차 선크림으로 아토피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로슈포제 안텔리아 베이비: 무기자차 성분과 함께 피부 보습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기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아리따운 아기 선크림: 천연 유래 성분을 함유하여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욘드 트루 베이비 밀크: 피부 진정 성분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자극을 완화시켜 줍니다.
아기 선크림 사용 주의사항
6개월 미만 아기에게는 사용 자제: 이 시기 아기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기보다는 모자나 긴 옷, 유모차 차양막 등을 이용해 햇빛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무기자차 선크림 사용: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 무기자차 성분의 선크림을 선택하세요. 외출 30분 전 바르기: 충분한 시간을 두어 피부에 흡수되도록 합니다.스프레이 타입 주의: 흡입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하세요.눈, 코, 입 주변 닦아내기: 실수로 삼켰을 경우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2-3시간마다 덧바르기: 자외선 차단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덧발라 줍니다.외출 후 클렌징: 아기 피부에 남아있는 선크림 성분을 제거해야 합니다.지속적인 자외선 노출 최소화: 주기적으로 선크림을 발라주고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여름철 아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올바른 선크림 선택과 사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아기 피부를 안전하게 보호하세요. 아기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연약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선택 시 신중을 기하고, 사용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사용으로 아기 피부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켜줍시다.